시게이트 8TB 하드디스크를 두 개 사용하고 있는데, 언젠가부터 두 개가 마운트가 해제 되는 증상이 발생했다.
구입한지 15개월 된 ST8000DM004-2CX1 모델과 구입한지 5개월 된 ST8000DM004-2U91가 별다른 증상 없이 사용하다보면 디스크에 접근을 할 수가 없었는데, 뺐다가 끼우고 fdisk -l로 인식이 되는 걸 확인한 뒤에 마운트를 하면 다시 마운트가 되기는 했다.
문제는 15개월 된 ST8000DM004-2CX1 얘는 인식은 그래도 잘 되는데, 5개월 된 ST8000DM004-2U91는 인식이 안 될 때도 있다는 거. 게다가 특정 구간에서 파일을 읽어올 때 엄청 버벅대기도 했다. 디스크 검사를 해도 문제 없다고 나오기는 하는데, ST8000DM004-2U91 이 디스크 읽을 때 로드가 20씩 올라가는 것도 문제였다. 여튼 더 냅두다가 데이터 자체에 접근을 못 할 거 같아서 8TB 하드디스크를 구입해서 데이터를 옮기기로 했다.
같은 시게이트를 샀다가 얼마 못 쓰고 같은 현상 나올 거 같아서 웨스턴디지털 8TB로 샀다. 4년 전에 아마존에서 시게이트 외장 하드 사서 적출해서 쓰는 게 아직까지 문제가 없기도 하고, 사실 8TB에서는 선택권이 없었기도 했다. 저렴한 것 중에 시게이트는 SMR이고 웨스턴디지털은 CMR이었으니까. 또 SMR을 살 수는 없었다. 여튼 WD80EAZZ-00B 이걸 USB 외장하드에 끼우고 NAS에 연결해서 데이터 복사 시작.
검사 할 때는 안 나오더니 파일을 읽지 못 해서
cp: cannot stat '파일명': Structure needs cleaning
오류 메시지가 덜컥. 복사하는 중에 NAS에서 하드디스크가 드르륵드르륵 하는 소리도 굉장히 심하게 났다. 읽고 쓰고 반복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데이터 넣어놓고 땡인데 5개월 쓰고 고장이 났을리는 없고 그냥 불량 당첨인듯.
근데 ST8000DM004 이 모델 자체가 뭔가 문제가 있나보다. 싸게 사서 1년 넘게 잘 썼으니 문제 없겠지 싶어서 같은 걸로 또 샀다가 두 개가 동시에 같은 현상이라니.
이틀에 걸려 데이터를 전부 옮기고 둘 다 umount 한 뒤에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마운트 한 곳으로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를 마운트 시켰다.
sudo umount -f -l /mnt/storage_4th
sudo umount -f -l /mnt/storage_tmp
sudo mount /dev/sdg /mnt/storage_4th/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를 윈도우 PC에 연결해서 포맷 후 확인을 했는데, 역시나 리눅스와 동일하게 문제 없다고 나온다. SMR 방식은 쓰면 안 되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