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업무용 ASUS 젠북 14X UM5401RA-KN065 구입

maengis 2024. 1. 16. 22:41

2년 전에 회사에서 맥북프로 14 M1을 업무용으로 제공 했다.

그동안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는 RDP를 이용해서 업무를 봤는데, 드디어 회사에서 VPN을 도입 했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맥북으로는 VPN을 사용해서 업무를 볼 수 있었다. 거기까지는 좋았는데...

기존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업무들은 어쩔 수 없이 RDP를 써야 하는데, 내 업무는 사실상 전부 RDP가 아니면 할 수가 없어서 나한테 맥북은 그저 RDP용 단말기에 불과 했다. 게다가 나는 해피해킹을 쓰는데 맥OS에 맞게 키 배치를 변경해도 맥OS에서 RDP를 쓰면 그게 다 틀어진다.

재택을 주로 하다보니 어차피 집에 있는 윈도우PC를 쓰기 때문에 맥북으로 일을 하는 경우는 별로 없어서 가끔 사무실에 갈 때만 불편하니까 참고 쓰다가 얼마 전에 여행 가서 갑자기 급한 업무가 생기면서 윈도우 노트북을 사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

충전기를 하나만 가져가서 쓰려고 급한 업무는 갤럭시탭으로 RDP 써서 하면 되겠지 하고 여행 때 노트북을 따로 챙기지 않았는데, 간단한 업무면 모를까 안드로이드도 맥OS와 다를 바가 없이 윈도우PC를 RDP로 접근하면 무척 불편했기에 어쩔 수 없이 여행에서 복귀하고 새벽까지 일을 해야 했다.

 

여튼 구입하기로 마음 먹고 어떤 점을 중점으로 둘지 정리해봤다.

 

  1.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맥북프로 14 M1과 비슷하거나 작아야 한다.
  3. HDMI가 있어야 한다.
  4. USB-PD 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사무실에 가는 경우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있고 이 때 오트립 시티를 사용하는데, 넣을 수 있는 노트북 최대 크기가 맥북프로 14 M1이었다. 15.6인치 노트북이 있어서 그냥 오트립 시티를 포기하고 다른 방법을 구해서 갖고 다닐까 했다가 평소에도 갖고 다닐 때 부피가 좀 작았으면 해서 이래저래 타협해서 13~14인치로 정했다. (13인치 밑으로 내려가면 HDMI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13인치랑 부피 차이가 거의 없기도 하고)

 

뭘 살지 찾다가 레노버 X390이나 X13이 적당해서 중고나라에서 X13으로 키워드 등록하고 2주 넘게 지내다보니 X13으로 ASUS X13이 걸렸다. 이것도 괜찮네 싶어서 ASUS 제품쪽을 보다가 14X가 맥북프로 14 M1이랑 크기가 거의 같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 때마침 가격이 괜찮은 물건이 나와서 구입 했다. (다른 매물도 많았는데, 다들 직거래를 선호해서 그냥 업자가 파는 거 샀다.)

 

중고나라에서 검색 할 때 업자 걸러내려면 '매입'과 '맥북'을 검색 제외 단어로 추가하면 거의 다 걸러지는 거 같다. 2주 넘게 눈팅 하면서 알 게 된 게, 맥북은 진짜 매물이 많다. 중고 노트북 물량 90%는 맥북인듯.

 

  가로 세로 두께 무게
맥북프로 14 M1 312.6mm 221.2mm 15.5mm 1.6kg
ASUS 젠북 14X 311.2mm 221.1mm 15.9mm 1.4kg

 

 

구입하고 다음날 9시에 택배 도착. 우체국 택배라 그런가 엄청 빨랐다.

 

 

어렴풋 보이는 곰돌이? 스티커 흔적

 

 

이전 주인 분이 전투적으로 쓰셨나보다.

 

 

아래 맥북 깔아 놓고 비교하니까 정말 똑같다.

 

 

두께는 뭐... 0.2kg 가볍고 맥OS 아니니까 충분히 만족.

 

받아놓고 드라이버 설치 하는데, ASUS에 해당 모델로 드라이버 받다보면 이게 뭔가 싶다. 리얼텍 드라이버만 있길래 받아서 설치 했는데 무선랜이 동작 안 해서 찾아보니까

 

https://www.asus.com/kr/laptops/for-home/zenbook/zenbook-14x-oled-um5401-amd-ryzen-6000-series/helpdesk_download/?model2Name=Zenbook-14X-OLED-UM5401-AMD-Ryzen-6000-series

 

Zenbook 14X OLED (UM5401, AMD Ryzen 6000 series)|노트북 노트북|ASUS 한국

 

www.asus.com

모두 표시를 누르면

 

 

미디어텍 드라이버가 나온다. 이걸 설치하니까 잘 됨.

 

기본 제공하는 아답터가 100w짜리인데 맥북 충전기랑 크기는 비슷한데 AC쪽 케이블 때문에 이걸 갖고 다녀야 되나 싶어서 갖고 있던 45w USB-PD 충전기를 써보니 게임 같은 거 할 거 아니면 사용하면서 충전도 그럭저럭 잘 된다.

 

* 갑자기 와이파이가 안 돼서 찾아보니 고질적인 문제인지 블루투스와 충돌을 해서 지우고 다시 설치 했다. 검색을 해보니 ASUS 쓰는 분들은 자주 겪는듯.

* 클램쉘(노트북 덮어 놓고 쓰는 거)로 게임 같은 거 하면 바로 절절 모드로 간다. 프로젝트카2를 했는데 주행 3분 하니까 바로 절전모드로 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