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화가 되고 복구도 못 하는 상황이라 결국 처음부터 다시 재시작을 했다.
메모리 한계치가 되면 3분 후에 재시작 하게 해놨는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이라 사용자가 없으면 재시작을 하는 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한다.
확인한 내용은 아래와 같음.
사용자가 4시쯤 나갔는데, 팰월드가 점유한 메모리가 줄지 않고 계속 유지 됨.
사용자 세이브 파일을 보면 로그인도 안 했는데 계속 파일이 갱신 되고 있음. (수정 시간이 변함.)
실제로 접속자가 있나 확인을 했지만 확인 하느라 들어간 나만 있고 다른 사람은 없음.
서버를 재시작 하여 메모리가 확보 되는 걸 확인.
세이브 파일이 더 이상 갱신 되지 않는 걸 확인.
한계치는 모니터링 하면서 최대 사용자를 기준으로 갑자기 늘어나는 메모리를 사용자에게 고지하고 재시작 하는 시간을 감안해서 정하는 게 맞는 거 같다. 한계치에 다다르면 서버 자체가 아예 죽어 버리고, 내 경우 원상태가 되려면 10~20분이 소요가 되는데, 팰월드 재시작은 1분내에 끝난다.
텔레그램으로 사용자들한테 경고를 보내고 재시작을 하는데, 급격한 변화가 있는 던전 같은 게 아니라면 3분이면 충분하다. 8기가에 300MiB 정도를 여유분으로 재시작을 하고 있는데, 사용자가 많거나 급격한 변화를 포함해서 좀 더 여유 있게 설정을 해야 할 거 같다. 메모리를 16기가로 증설 하면서 1.5GiB로 여유를 둘 생각이다.
반응형